1. LAN(Local Area Network)이란?
① “Local Area Network” 의 약자
② 어느 한정된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성
③ LAN과 비교되는 말로는 WAN이 있다
※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멀리 떨어진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LAN은 한정된 지역 안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WAN은 서로 멀리 떨어진 곳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
2. 이더넷(Ethernet)
① CSMA/CD라는 프로토콜을 사용
②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대충 알아서 눈치로 통신하자”
③ 이더넷 환경에서 통신을 하고싶은 PC나 서버는 지금 네트워크 상에 통신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인(Carrier Sense : 캐리어가 있는지 감지)한다.
④ 네트워크 통신중일 경우 기다린 후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없어지면(이때는 캐리어 감지가 없다) 데이터를 네트워크 상에 실어서 보낸다.
* Multiple Acces(다중 접근): 두 개 이상의 PC나 서버가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 데이터를 보낼 경우
* Collision(충돌, 콜리전): 두 개의 장비들이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려다 부딪치는 경우
* Collision Detection(충돌 감지):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실어서 보낸 후 다른 PC 때문에 충돌이 발생했는지 점검
⑤ Collision 발생시 데이터를 전송했던 PC들은 랜덤(Random)한 시간동안 기다린 다음 다시 데이터를 전송한다. (만약 15번의 충돌 발생시 포기한다.)
3. 토큰링(TokenRing)
① 해당 네트워크에서 한 PC, 토큰을 가진 PC만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실어서 보낼수 있다.
② 데이터를 모두 보냈다면 바로 옆 PC에게 토큰을 건넨다. 만약 전송할 데이터가 없다면 다시 옆 PC에게 전달한다.
③ 이더넷(Ethernet)과는 달리 토큰링에서는 충돌(Collision)이 발생하지 않는다.
④ 네트워크에 대한 성능을 미리 예측하기도 편리하다.
* 단점 : 당장 보내야 할 데이터가 있고, 다른 PC들은 보낼 데이터가 없더라도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다른 PC들은 보낼 데이터가 없더라도 토큰링은 계속 옆으로만 전달되기 때문.
4. 맥 어드레스(MAC Address)
- 미디어 액세스 컨트롤(Media Access Control) = MAC(맥)
① 통신을 위해서는 서로를 구분할 일종의 주소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담당하는 주소가 MAC 주소이다.
② IP 주소를 다시 MAC으로 바꾸는 절차(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를 밟고 있다.
예제 EX)
ⓐ 만약 PC A가 PC B와 통신을 하려고 한다면, PC A는 자기가 속한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PC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 이때 PC A는 “우리 네트워크에 혹시 B라는 녀석 있으면 내가 통신하고 싶으니 맥 어드레스좀 알려주라” 이렇게 보낸다.
ⓒ 이때 B는 A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기 때문에 A가 보낸 메시지를 받고, B는 A에게 자신의 맥 어드레스를 알려주게 되고, A는 B의 맥 어드레스를 안 다음 통신을 시작하게 된다.
③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란 네트워크에 붙는 각 장비들은 48bit(6octet이 된다 = 여기서 옥테트란 8개의 비트를 묶는 것) “8개의 비트가 옥테트이다”
④ 랜카드 또는 네트워크 장비에 이미 고정되어 있는 주소이고 유일한(전세계에서 유일한)주소이다.
⑤ 이 주소를 바로 맥어드레스, 또는 하드웨어 주소라고 한다.
⑥ 모든 랜(LAN)상의 디바이스(deveice)들은 반드시 유일한 맥 어드레스를 가져야 한다.
※ 맥 어드레스는 8자리마다 하이픈(-)이나 콜론(:), 점(.)으로 구분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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