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AN(Local Area Network)이란


“Local Area Network 의 약자

어느 한정된 공간에서 네트워크를 구성

LAN과 비교되는 말로는 WAN이 있다


WAN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멀리 떨어진 지역을 서로 연결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LAN한정된 지역 안에서의 네트워크 구축, WAN 서로 멀리 떨어진 곳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



2. 이더넷(Ethernet)


CSMA/CD라는 프로토콜을 사용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대충 알아서 눈치로 통신하자

이더넷 환경에서 통신을 하고싶은 PC나 서버는 지금 네트워크 상에 통신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인(Carrier Sense : 캐리어가 있는지 감지)한다.

네트워크 통신중일 경우 기다린 후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없어지면(이때는 캐리어 감지가 없다) 데이터를 네트워크 상에 실어서 보낸다.


 Multiple Acces(다중 접근): 두 개 이상PC나 서버가 동시에 네트워크 상에 데이터를 보낼 경우

 Collision(충돌, 콜리전): 두 개의 장비들이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려다 부딪치는 경우

 Collision Detection(충돌 감지):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실어서 보낸 후 다른 PC 때문에 충돌이 발생했는지 점검


Collision 발생시 데이터를 전송했던 PC들은 랜덤(Random)한 시간동안 기다린 다음 다시 데이터를 전송한다. (만약 15번의 충돌 발생시 포기한다.)


3. 토큰링(TokenRing)


해당 네트워크에서 한 PC, 토큰을 가진 PC만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실어서 보낼수 있다.

데이터를 모두 보냈다면 바로 옆 PC에게 토큰을 건넨다. 만약 전송할 데이터가 없다면 다시 옆 PC에게 전달한다.

이더넷(Ethernet)과는 달리 토큰링에서는 충돌(Collision)이 발생하지 않는다.

네트워크에 대한 성능을 미리 예측하기도 편리하다.


 단점 : 당장 보내야 할 데이터가 있고, 다른 PC들은 보낼 데이터가 없더라도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다른 PC들은 보낼 데이터가 없더라도 토큰링은 계속 옆으로만 전달되기 때문.



4. 맥 어드레스(MAC Address)


- 미디어 액세스 컨트롤(Media Access Control) = MAC()

 

통신을 위해서는 서로를 구분할 일종의 주소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담당하는 주소가 MAC 주소이다.

IP 주소를 다시 MAC으로 바꾸는 절차(ARP : Address Resolution Protocol)를 밟고 있다.

 

예제 EX)

만약 PC APC B와 통신을 하려고 한다면, PC A자기가 속한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PC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이때 PC A우리 네트워크에 혹시 B라는 녀석 있으면 내가 통신하고 싶으니 맥 어드레스좀 알려주라이렇게 보낸다.

이때 BA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기 때문에 A가 보낸 메시지를 받고, BA에게 자신의 맥 어드레스를 알려주게 되고, AB의 맥 어드레스를 안 다음 통신을 시작하게 된다.


MAC(Media Access Control) Address란 네트워크에 붙는 각 장비들은 48bit(6octet이 된다 = 여기서 옥테트란 8개의 비트를 묶는 것) “8개의 비트가 옥테트이다

랜카드 또는 네트워크 장비에 이미 고정되어 있는 주소이고 유일한(전세계에서 유일한)주소이다.

이 주소를 바로 맥어드레스, 또는 하드웨어 주소라고 한다.

모든 랜(LAN)상의 디바이스(deveice)들은 반드시 유일한 맥 어드레스를 가져야 한다.


맥 어드레스는 8자리마다 하이픈(-)이나 콜론(:), (.)으로 구분짓는다.

00-60-97-8F-4F-86

00:60:97:8F:4F:86

0060.978F.4F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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