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위치 기능


 브리지나 스위치는 다섯 가지 일을 한다.

Learning(러닝)            : 즉 배운다.

Flooding(플러딩)         : 모르면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포트로 뿌린다.

Forwarding(포워딩)      : 해당 포트로 건네준다.

Filtering(필터링)          : 다른 포트로는 못 건너가게 막는다.

Aging(에이징)             : 나이를 먹는다.


 

Learning (러닝)


- 즉 배운다. 출발지의 맥 어드레스(MAC Address)를 배운다.

 브리지나 스위치는 자신의 포트에 연결된 “A”라는 PC가 통신을 위해서 프레임을 내보내면 그때 이 PC의 맥 어드레스를 읽어서 자신의 맥 어드레스 테이블(브리지 테이블이라고 한다.)에 저장한다. 그리고 나중에 어떤 PC“A”에게 통신할 경우 자신의 브리지 테이블을 참고해서 다리를 건너게 할 것인지 아니면 못 건너가게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Flooding (플러딩)


- 들어온 포트를 제외나머지를 모든 포트로 뿌리는 것을 의미한다.

- 브리지는 어떤 프레임에 대해서 브리지를 열어줄 것인가 아니면 못 건너가게 막을 것인가브리지가 관리하는 브리지 테이블을 보고 결정하는데 들어온 프레임이 찾아가는 주소를 보니 그 주소가 만약 브리지가 가지고 있는 브리지 테이블에 없는 주소라면?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Flooding이다.

- 그냥 나머지를 포트로 뿌려주는 것이다. 이런 Flooding은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의 경우에도 발생한다.

 

Forwarding (포워딩)


- Forwarding브리지목적지의 맥 어드레스를 자신의 브리지 테이블에 가지고 있고, 목적지가 출발지의 목적지와 다른 세그먼트에 존재하는 경우에 일어난다.

- 목적지가 어디 있는지를 알고 있는데목적지가 다리를 건너야만 하는 경우 Forwarding이 발생한다.

- Forwarding Flooding이 모든 포트로 프레임을 뿌리는 것과 달리 오직 해당 포트쪽으로만 프레임을 뿌린다.

 

Filtering (필터링)


- Filtering(필터링)브리지를 못 넘어가게 막는다는 것을 뜻한다.

- 필터링은 브리지가 목적지의 맥 어드레스를 알고 있고,(즉 브리지 테이블에 목적지 맥 어드레스가 들어있는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 상에 있는 경우 브리지를 통해 건너가지 않아도 통신이 가능하므로 브리지는 다리를 막는 필터링을 실시한다. 브리지의 이러한 Filtering(필터링) 기능 때문에 허브와는 다르게 콜리전 도메인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이다.


Aging (에이징)


- 브리지는 학습능력(Learning)을 통해서 출발지의 맥 어드레스를 외운 다음 이것을 브리지 테이블에 저장하지만 브리지 테이블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평생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브리지 테이블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 정보를 브리지 테이블에서 지우게 된다. 다시 새로운 맥 어드레스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시간은 디폴트로는 5, 300이다.


- Aging이란 것은 어떤 맥 어드레스를 브리지 테이블에 저장하고 나면 그때부터 Aging이 가동되어서 저장한 후 300초가 지나도록 더 이상 그 출발지 주소를 가진 프레임이 들어오지 않으면 브리지 테이블에서 삭제시킨다.

- 만약 Aging 타이머가 다 끝나기 전에 같은 출발지를 가진 녀석이 또 브리지로 들어오게 되면 브리지는 타이머를 리셋하고 처음부터 다시 카운트를 한다. 이것을 Aging 타이머를 리플래시(Refresh) 한다라고 한다.




'Network books > 후니의 Cisco 네트워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 서브넷 마스크  (0) 2018.10.30
4-2. Looping(뺑뺑이)  (0) 2018.10.29
4-0. 스위치의 시작과 브리지  (0) 2018.10.29
3-0. 허브  (0) 2018.10.29
2-0. 랜카드  (0) 2018.10.29
복사했습니다!